SKT, 7월 서울부터 LTE 상용화…800MB 영화, 2분 내 다운 완료

 

by 도안구 | 2011. 01. 26

(2) 모바일

SK텔레콤이 올해 7월부터 LTE 상용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 LG에릭슨, 노키아지멘스를 LTE(Long Term Evolution) 장비 제공 사업자로 최종 선정하고 올 7월 서울 지역에 LTE 서비스를 상용화하고 2012년에는 수도권과 전국 6개 광역시로 서비스지역을 확대 할 계획이다. 전국망(전국 82개 도시)은 2013년에 구축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올해 2조원 가량을 통신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에 투자한다.

LTE는 초고속 데이터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데이터 전용망으로 하향 최대 75Mbps, 상향 최대 37.5Mbps속도를 제공하는 차세대 네트워크이다. 이 같은 속도는 기존 3세대 WCDMA망(HSUPA) 대비 하향 5배, 상향 7배 빠른 수준이다.


현재의 WCDMA망을 통해 800MB 상당의 영화 한편을 다운로드 받는데 약 7분 24초가 걸리는데 비해, LTE망을 통해서는 약 1분 25초로 단축된다. MP3음악파일 1개를 내려 받는 데는 1초도 안 걸린다.

또, LTE가 본격 상용화되면 속도 개선효과로 인해 기존 WCDMA망 대비 데이터 수용 용량이 약 3배 확대되는 효과도 있다.

SK텔레콤 배준동 네트워크 CIC 사장은 “SK텔레콤이 장비제조사를 선정하고 LTE망 구축에 본격 나섬에 따라, 스마트 기기의 고성능화와 함께 고품질의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활성화 되는 등 무선망 진화에 따른 2세대 모바일 혁명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까지 SK텔레콤의 스마트폰 가입자는 대략 420만명 수준이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반 이상이 SK텔레콤의 고객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말에도 데이터 폭발에 대응하기 위해 네트워크 망에 투자하면서 실적이 하락했었다. 그만큼 고객들의 데이터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번에 낙점된 LTE 공급업체들은 공교롭게도 지난해 말 LG유플러스가 선정한 업체들이다. SK텔레콤에 교환장비를 제공하는 회사는 삼성전자와 LG에릭슨이 선정됐고, 기지국 장비는 삼성전자, LG에릭슨, 노키아지멘스가 공급한다. LG유플러스는 교환기 장비 분야에서는 LG에릭슨과 삼성전자를, 기지국 장비 분야에서는 LG에릭슨, 삼성전자, 노키아지멘스를 선정했다.

새로운 망을 구축하면서 망 구축 방식에도 변화가 올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LTE구축에 있어 클라우드 통신 방식인 ‘SCAN’ (Smart Cloud Access Network)을 도입한다. 기지국장비는 크게 기저부분인 디지털 파트(DU:Digital Unit)와 무선부분인 전파 파트(RU:Radio Unit)으로 나뉘는데, SK텔레콤이 계획중인 ‘SCAN’ 방식은 디지털 파트(DU)를 특정 공간에 집중화 하고, 원격으로 전파 파트(RRU: Remote Radio Unit)만을 분리해 안테나와 함께 설치하는 방식이다.

‘SCAN’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이동통신망의 특성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네트워크 방식이라는 점이다. ‘SCAN’ 방식을 이용하면 이동통신망 수요에 최적화해 지역별로 다양한 커버리지의 복수 집중국사를 구축할 수 있다. SK텔레콤은’SCAN’ 방식을 통해 해당 지역에 최적화된 커버리지와 용량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CAN’이라는 명칭은 마치 스마트하게 스캔하듯 구석구석 빠짐없이 최적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어디서나 고객이 최상의Dat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SK텔레콤의 의지가 담겨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최근 KT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CCC(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센터) 방식으로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는데 동일한 방식이다.

SK텔레콤은 LTE 상용화 시점(7월)에 맞추어서 데이터 모뎀을 출시하고, 연내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다양한 LTE 단말을 출시할 계획이다.

LTE스마트폰은 음성은 3G망을 이용하며, 데이터 서비스는 LTE망을 통해 제공하는 DBDM(Dual Band Dual Mode) 방식으로 출시된다. LTE 전국망 구축 전까지   LTE 단말기는 모두 DBDM 형태로 출시되고, LTE 커버리지가 확보되지 않은 지역에서는 기존 WCDMA망을 통해 불편없이 데이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파이핑하기 싸이월드 공감

인쇄 인쇄

LG에릭슨, LTE, skt, 노키아지멘스, 삼성전자

http://www.bloter.net/archives/47732/trackback

http://www.bloter.net/archives/47732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