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X Lion, 스크롤바가 사라졌다

 

김영권 (홈페이지)
2011-01-10 15:48:16  |  조회 : 4,600

짧은 주소 :
http://j.mp/fwUkH0


Thursday, October 21, 2010

Apple leaks new scroll bar UI details in Mac OS X 10.7 Lion

By Daniel Eran Dilger
Published: 08:00 PM EST
Apple’s chief executive Steve Jobs specifically highlighted a few new user interface changes coming in the next release of Mac OS X, but his presentation also revealed additional subtle but significant changes to how scroll bars work in the new Mac user interface.
잡스의 프리젠테이션은 아이패드와 유사한 풀화면 앱의 구현(특히 프리뷰와 아이포토)부터 개선된 버전의 엑스포제인 "미션 컨트롤(Mission Control)"에 이르기까지 몇 가지 발전된 기능에 집중하였다. 미션컨트롤은 대시보드와 데스크톱 뷰를 더 잘 통합한 것이며, 앱의 창을 더 잘 다룰 수 있게 해준다.
미션컨트롤에서 애플의 밀집형 윈도(clustered windows)는 아이패드의 사진 그룹처럼 행동한다. iOS와 맥오에스텐 데스크톱 간 겹치는 또 다른 사례가 되겠다. 이 새로운 인터페이스는 보다 더 포괄적인 방식을 통해 스페이스의 가상데스크톱을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섞는다.
풀 화면 앱의 개념은 애플이 현재 경험하고 있는 "heads up display" 풀스크린 이상이다. 종래에는 풀 화면에 단일 문서와 함께, 사용자가 마우스를 위 아래로 움직일 때 나타나는 보통의 메뉴바, 네비게이션 컨트롤과 툴바 팔렛트가 들어 있었다. 그런데 아이포토 11에서 보이는 새로운 풀 스크린은 보다 단순화되어 있다. 아이패드와 같은 툴바는 언제나 떠 있으며, 윈도우가 없는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미묘한 쟃빛의 스크롤바가 있기도 하다.


What Jobs didn’t address: vanishing scroll bars
흥미롭게도 잡스는 맥오에스텐 라이온을 완전히 다시 생각하게끔 만드는 중요한 인터페이스를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다름 아닌 스크롤바이다. 실제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이 스크롤바가 완전히 사라져 있다.
최근 나온 아이튠스 10이 나올 때에도, 잡스는 급진적인 위치 재지정이라 할 수 있는 타이틀바의 컨트롤에 대해, 대수롭지 않은듯, 말을 꺼내지도 않았었다. 그러나 사용자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의 변화는 그 정도를 떠나서 매우 눈에 띄이게 마련이다. 심지어 음모론이 나오기도 할 정도이다.
"백 투더 맥" 프리젠테이션 중 찍힌 사진, 특히 애플이 언론에 제공하기 위해 찍은 사진들을 보면 애플은 현대화시킨 앱으로서 사용자가 스크롤을 시작하기 전에는 스크롤바를 가리는 인터페이스를 채택하였다. iOS와 유사한 기능이다.
특히 미션컨트롤 화면을 보면 (아래에 있으며, 클릭하면 대형 크기의 그래픽으로 받을 수 있다), 맥오에스텐 라이온의 새로운 메일, iCal, 맥앱스토어, 사파리, iWork의 Pages가 모두 스크롤바 없이 문서와 콘텐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Lion’s contextual scroll bars
그런데 미션컨트롤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보면, 애플이 선보인 앱들과 완전히 일관성을 잃고 있다. 애플의 맥오에스텐 엔지니어링부 부사장인 페더리기(Craig Federighi)가 스크롤바가 혼합되어 있는 곳에서 맥오에스텐 라이온의 기능을 짧게 보여준 바가 있다.
우연히도 페더리기는 이전에 애플 웹오브젝트 서버 개발팀을 이끌고 있었다. 그 후 1999년, 애플을 떠난 다음 Ariba의 CTO를 맡았으며, 지난 해, 애플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부 수석 부사장인 베르트랑 세를레(Bertrand Serlet)가 그를 다시 영입하였다. 90년대에도 그는 세를레 휘하에서 일을 하였으며, 그 전에는 넥스트에 있었다. 넥스트에서 그는 기업 애플리케이션 개발용 객체지향 프레임웍의 핵심 설계자였다.
그가 선보인 맥오에스텐 라이온을 보면, 페더리기는 우선 새로운 맥앱스토어를 열었다. 이 역시 콘텐트가 창을 넘칠정도로 많았는데도 스크롤바가 없었다. 하지만앱 목록에서 스크롤링을 한 후, iOS-스타일의 어두운 회색 빛의 메뉴바가 나타났고, 여기에는 메뉴바 트랙이나 스크롤 화살표가 전혀 없었다. 비활성화가 된 채로 있자 스크롤바는 다시 사라졌다. 즉, 라이온에 새로운 스크롤바가 들어 있는 것이다. 적어도 기본 선택으로는 그렇게 되어 있는 모양이다.

맥앱스토어 또한 독특하다. 툴바 버튼과 함께 창 버튼 컨트롤이 중앙화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윈도 타이틀바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도 되도록 해 놓았다. 즉, 맥앱스토어를 열 경우, 뭐가 뭔지 알려주는 텍스트 라인이 필요 없다는 이야기이다. 맥오에스텐 휴먼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과의 차이는 다시 말하건데 보다 아이패드와 유사해지는 결과를 낳고 있다. 데스크톱 상에 자유로이 떠 있는 창의 형태로 앱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말이다.
녹색의 줌 버튼이 희미해져 있는 것을 보면, 사실 맥앱 스토어는 풀스크린 모드로 들어가도록 디자인되어 있지 않다. 프리젠테이션에서 페더리기는 또한 녹색 버튼이 이제 풀 스크린 앱 버튼이 된다고 지적하였다. 이전까지는 맥 상에서 "합리적인 최대의 창 크기"로 늘리는 것에 불과했지만 말이다.
Still a work in progress
새로운 맥앱 스토어에 더해서 페더리기의 시연은 별로 튀지 않는 앱, 가령 사전에서 스크롤바가 다른 기능도 있음을 보여주었다. 론치패드(LaunchPad)를 보여주면서 그는 사전을 열고 곧 닫았는데, 사전의 모양새가 iOS와 유사한 회색 스크롤바를 갖고 있었다.
단일 창에 수많은 콘텐트를 갖고 있는 아이포토 11 또한 스크롤바가 없었다. 풀 화면으로 들어갔을 때 아이포토에는 계속 스크롤바가 없었다. 맥오에스텐 스노레퍼드에서 돌아가는 현재의 아이포토는 언제나 스크롤바를 위한 곳을 갖고 있다. 실제 필요가 없어도 말이다(아래). 사파리와 iCal 또한 시연상에서는 스크롤바가 없었다.

이와 동시에 Pages와 같은 앱도 위의 미션컨트롤의 삽화를 보면 스크롤바를 사용하지 않고 있었지만, 페더리기가 시연해 보인 Pages에는 밝은 청색의 아쿠아 스타일 스크롤바가 언제나 보였다. 아직 라이온용 룩앤필로 업데이트가 안 된 것일 가능성이 크다. 아마 다른 번들 앱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아이튠스 11 또한 현재 스타일의 스크롤바를 그대로 지니고 있다.

맥용 페이스타임 베타버전은 스노레퍼드용으로 등장하였는데, 중간 다리 격의 성격을 갖고 있다. 비표준의 어두운 색깔 스크롤바가 있으며 사용자가 마우스로 지나갈 때 희미하게 빛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페이스타임의 스크롤바는 iOS나 라이온용 앱들처럼 스크롤바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
사용하지 않을 때 사라지는 스크롤바는, 타이틀바처럼 애플의 윈도우 요소 제거의 역사를 따르고 있다. 스노레퍼드의 퀵타임텐을 보면 비디오 재생창의 타이틀바가 사라져 있다. 더 많은 재생 영역을 확보하기 위함이며, 사용자의 마우스가 지나갈 때 타이틀바가 다시 나타난다.
새로운 페이스타임 앱 또한 퀵타임텐과 같이 사라지는(실제 통화시에만 사라진다) 검정색 타이틀바를 갖고 있다. 이 앱은 아직 베타이기 때문에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아직 작업중이다. 페이스타임의 보안모델은 아직 거칠은 나머지, 처음에는 모블미 계정 정보를 노출시키기도 해서 애플이 페이스타임을 통해 계정에 접근하는 사용자들을 블럭시키기 시작하였다.
AppleInsider | Apple leaks new scroll bar UI details in Mac OS X 10.7 Lion

위민복님이 번역한 글입니다.

http://kmug.co.kr/board/zboard.php?id=column&no=2325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