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 모바일 앱 생태계 결산 – by Distimo *****

 

모바일/마케팅 2011/01/11 13:39

Mobile 및 Appstore 통계 정보를 제공하는 Distimo에서 2010년도 모바일 앱 결산이라는 Report를 릴리즈 했습니다.

http://www.distimo.com/

이 보고서(파일 다운로드는 맨 아래에…)에서는, Apple Appstore를 포함한 7개 플랫폼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및 스토어 관련 통계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pple App Store – iPad
Apple App Store – iPhone
BlackBerry App World
Google Android Market
Nokia Ovi Store
Palm App Catalog
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
Windows Phone 7 Marketplace

■ [Figure 1] 성장율로 본 각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Growth by Numbers
[Doubling] 아이패드용 앱을 제외한 Apple appstore는 전년대비 2 배의 성장
                      (300,000 apps, exclude the iPad Store)
[6 times the size] Google Android Market은 전년 대비 6배 성장 (130,000 apps)
[Tripled their growth] 18,000/25,000개 앱이 등록된 Blackberry App World와  Ovi Store는 전년 대비 3배 성장


# Top 5 Growth Categories per store

(Apple) Appstore for iPhone

(BlackBerry) AppWorld

Business
186%
Reference & eBooks
733%

Medical
156%
Themes
653%

Life Style
145%
Music & Audio
402%

Finance
144%
News
353%

Music
143%
Health & Wellness
243%

Average growth
111%

Average growth
268%





(Google) Android Market

(Nokia) Ovi Store

Comics
802%
News & info
1281%

Sports
748%
Sports
1073%

Card & Casino
664%
Business
909%

Entertainment
589%
Music
861%

Health
488%
City guide & Maps
743%

Average growth
544%

Average growth
258%

(Distimo Report 재편집)

AppofTheDay에서 발간한 Apple Appstore 인포그래픽(아래)도 멋진 것 같습니다.

다시 Distimo Report로 돌아가서…
■ [Figure 2] In-App Purchase
변화된 애플리케이션 구매 형태에 관한 통계 자료 입니다.
통계에서 보듯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직접 판매 방식 보다, Full Package에서 기능/횟수/옵션 등을 제한하는 방법 등을 통해 무료로 배포된 애플리케이션 내부에서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매(in-app purchase)를 자극하는 모델(또는 제3의 유료 앱 링크를 제공하는 것)이 더 실효성을 거두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눈여겨 주목할 만한 점은, 아이폰 유료 앱에서의 in-app purchase는 직전 6개월 대비 오히려 감소(-7%)하는 경향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Revenue Share By In-App Purchases
Jun-10
Dec-10
Change

iPad
Paid apps
88%
71%
△17.0%

Paid apps With In-App Purchase
5%
14%
9.0%

Free apps with In-App Purchase
7%
19%
12.0%

iPhone
Paid apps
64%
51%
△13.0%

Paid apps With In-App Purchase
22%
15%
△7.0%

Free apps with In-App Purchase
14%
34%
20.0%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구매하게 하는 형태의 수익모델은 점점 의미를 잃어가는 것 같습니다.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직접 수익을 창출하려는 개발사들에게 의미있게 참고될 만한 지표일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이 보고서에서는
– 애플 appstore를 포함한 스토어별 상위 랭킹 유/무료 10위 애플리케이션 리스트
– Change in Average Price(유료 애플리케이션의 가격 변동 추이),
– Price Distribution(유료 애플리케이션의 가격대별 분포, 전체 스토어)
등스토어별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1. ReadWrite Mobile : Mobile App Ecosystem 2010: A Look Back
2. Distimo : Distimo year-end Report 원본 링크,

Distimo_AppStore_Report__November_2010.pdf

zankke.
2011.1.11

http://zankke.tistory.com/308?_new_tistory=new_title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