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2와 갤럭시탭2의 근본적인 다른 점과 문제점

 

BY ADMIN

2011/01/10POSTED IN: 인터넷뉴스

Share

요즘 1시대 타블렛PC의 다음버전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옵니다.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의 다음버전 그리고 여러 제조사의 타블렛PC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단순한 버전업 차원의 아이패드와 시스템과 하드웨어 자체의 변경을 이야기 하는 안드로이드의 타블렛 PC의 다음버전은 소비자입자에서 어떤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1. 아이패드
1세대 제품 대부분 지원가능,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되어도 이전세대 제품은 불편없이 사용가능

아이폰의 경우와 애플 iOS의 특징을 보면 1세대와 2세대는 대부분의 호환성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아이폰 3GS 사용자가 아이폰 4출시 이후에도 전혀 불편없이 사용하고 있는 점을 보면 그 특징을 잘보여 주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를 하더라도 이전사용자 전체가 사용을 못하거나 하는 문제는 없었고 아직드 iOS 4.2.1을 아이폰 4 뿐만 아니고 아이폰 3GS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어쩌면 아직 아이폰3GS 사용자가 더많을겁니다. 아이패드 또한 다음 버전이 아이패드라는 이름으로 액정 크기가 작아 지는 제품은 나오지 않을겁니다. 여러 추측 기사들이 나왔지만 아이패드라는 이름으로는 9인치 아이패드의 화면 크기를 그대로 유지 할겁니다. 7인치 아이패드는 존재하지 않고 만약 나온다면 다른 이름으로 나올겁니다. 그건 어플 및 iOS의 버전을 보면 이해가 될겁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아이패드2 라고 생각하는 제품은 아이패드라는 이름으로 액정크기를 바꾸고 출시할거라는 애플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주장이거나 옮겨서 적은 기사들이라 생각됩니다.

애플은 대부분 호환성을 유지하고 어플 개발에 중요한 액정 크기를 바꾼다면 또하나의 제품군으로 출시될 신제품이지 iOS의 특징상 아이패드2가 나와도 아이패드 1세대가 대부분 호환성을 가진 상태로 출시됩니다. 애플의 가장큰 장점입니다. 1세대를 구매해도 제품을 영원해 소외되지 않고 사용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패드의 다음버전에 대한 여러사람들의 걱정인 2세대가 나오면 1세대를 사용못한다는 기존의 제조사들의 그간의 문제를 애플은 지속적으로 지원해주었기 때문에 제품의 수명이 다할때까지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애플의 이런 제품들 아이팟, 아이팟 터치, 아이폰 등등의 제품들에서 그대로 들어 났습니다. 지금까지 휴대폰 하나 사면 업그레이드 되면 지원도 없고 1년 지나면 서비스 부품도 기다려야 하던 서비스와 차원이 다른 점입니다. 애플의 진정한 장점입니다.

2. 안드로이드 갤럭시탭
타블렛용 안드로이드 허니컴은 갤럭시탭에 미지원될수 있어

지금 어떤 하드웨어로 나올지는 모릅니다. 다만 모토로라의 타블렛 pc 운영체계가 지원되지 않는다는것은 알려졌습니다. 안드로이드 계열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여러 하드웨어 업체들이 제조해서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계열들의 문제점이 들어 나는 부분입니다. 동시대 여러 회사의 타블렛 PC간에도 서로 지원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구글에서 자유롭게 통제를 해서 그런지 몰라도 애플과 같은 호환성이라는 부분은 아쉽기만 합니다.

만약 갤럭시탭2가 나온다면 허니컴을 지원해서 나올겁니다. 문제는 허니컴이 갤럭시 탭 1세대를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갤럭시 탭 1세대의 장점은 있습니다. 휴대가 편하고 휴대폰용 어플들도 편하게 사용할수 있다는 점 사용해보니 장점들도 있습니다.

2세대에 대한 1세대 지원문제는 지금까지와 같이 안될가능성이 있고 또한 모토로라도 7인치와 10인치 두모델을 동시에 출시 한다고 합니다. 어플 개발시 아이폰은 아이폰용과 아이팟 터치가 같은 해상도를 사용하고 있어 일반 어플 개발시 동시 지원가능하였고 아이패드용은 HD라는 이름으로 마켓에서 별도로 관리합니다.

갤럭시 탭또한 탭용 어플을 관리하고 있는데 만약 7인치 10인치 같이 나온다면 HD 버전의 어플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안드로이드 폰이 처음 출시될때 부터 가져온 이야기 합니다.

3. 초기 시장의 안드로이드 타블렛 PC는 통일할 이유가 충분히 있다.
지금과 같이 회사마다 5인치 7인치, 10인치 등등 나온다면 타블렛용 어플이 자리도 잡기전에 중복 구매를 해야 하거나 개발자들의 여러 버전의 개발이 필요할겁니다. 이부분은 구글을 중심으로 통일 해야 안드로이드 타블렛PC이 소비자의 낭비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앞으로 0.5 인치당 제품들이 솟아 질겁니다. 벌써 갤럭시 S부터 4인치, 4.5인치, 5인치, 7인치, 10인치 타블렛 폰이라는 이름으로 델에서도 어중간한 크기들이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구글이 액정 크기와 운영체계의 기준을 정하여 폰과 타블렛PC의 기준을 잡아 주지 않으면 소비자는 1세대 구매후 2세대 출시에 업그레이드를 못받거나 기술 지원을 못받는 등의 불이익을 받지 않을겁니다.

3. 갤럭시 탭 2세대는 꼭 1세대를 그대로 안고 가야 소비자의 선택을 받습니다.
아이폰 4과 3GS과 같이 사용상의 제약이 없는 다음 세대 제품이 출시 되듯 갤럭시 탭의 경우도 1세대를 안고 2세대와 다르지 않는 서비스를 받도록 지원되지 않는다면 안드로이드 타블렛은 신제품이 나올때 마다 고객들은 구매해야 되는 낭비를 하게 되고 이런 문제는 안드로이드 자체의 시장을 잃어 버리게 됩니다.

애플이 사람받는 이유를 알고 안드로이드도 질서를 잡아야 한다고 생각되며 지금과 같이 6개월 지난 폰은 더이상 이후 안드로이드 운영체계를 지원받지 못하는 등의 불이익이 없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안드로이드 1세대는 고객들의 지원을 포기하거나 거의 포기 수준의 업그레이드를 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제조사들은 이후 제품 나오면 이전 제품은 서비스를 전혀 해주지 않는 문제로 항상 소비자들의 원성을 샀습니다. 갤럭시 탭 2세대에 대한 걱정은 아이패드만 보고 타겟을 맞추어 갤럭시 탭 1세대에 대한 지원이 없어진다면 그건 갤럭시 탭이 아닌 다른이름의 제품으로 봐야 될겁니다.

이전 제품들을 봐서는 아이패드 2 제품이 나와도 아이패드 사용자들은 큰 불편이 없겠지만 갤럭시 탭의 경우 다음세대가 나오면 갤럭시 탭 1세대의 지원은 몇달 못갈겁니다. 이전 안드로이드 폰들이 그랬듯 갤럭시 탭의 다음세대에 이런 문제를 바로 잡는다면 애플보다 성공할것이라 확신 합니다.

만약 이런 안드로이드의 문제를 그대로 가지고 간다면 안드로이드를 선택한 사용자들이 다시 아이폰으로 돌아 갈겁니다.
미국에서는 아이폰 사용자들이 안드로이드 사용을 했을때 제구매 율은 아이폰을 선택하는 사용자들이 점점 늘어 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안드로이드의 이런 문제점들이 소비자의 필요 없는 금전적 , 시간적인 손해를 주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아이폰 사용하다가 안드로이드 사용했지만 결국 아이폰3GS를 그대로 사용중입니다. 제구매 한다면 애플일겁니다. 금전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실망시킨적없기 때문에 애플로 돌아 가는 경향이 나타나는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이패드와 갤럭시 탭의 다음버전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는 2011년 소비자를 선택할지 신제품 판매만 열올릴지 지켜볼일입니다. 지금까지는 아마 신제품 판매만 고민하고 있을겁니다.

Share on Facebook

(Visited 117 times, 5 visits today)

관련글:

  1. 아이패드는 인터넷 언론의 진정한 구세주

http://www.magazine7.co.kr/archives/2035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