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영상통화 가능한 ‘갤럭시 플레이어’ 1월 출시

 

by 주민영 | 2010. 12. 27

(2) 디지털라이프, 모바일

삼성전자가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 플레이어, ‘갤럭시 플레이어’(YP-GB1)를 내년 1월 중에 출시한다고 12월27일 밝혔다. 갤럭시S에서 통화기능을 뺀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제품으로, 애플 페이스타임과 유사한 영상통화 솔루션을 탑재해 눈길을 끈다.

기존 MP3플레이어나 PMP 제품군과 비교해보면 안드로이드 2.2버전(프로요)을 탑재한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음성검색과 G메일, 캘린더 등 구글의 각종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삼성앱스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 플레이어 YP-GB1

이번 국내 출시 모델인 YP-GB1은 지난 9월 독일 IFA 전시회를 통해 선보인 갤럭시 플레이어50(YP-GP50)과 비교해 성능이 향상된 제품이다. 1GHz급 CPU를 탑재했으며, 와이파이(802.11 b/g/n)와 GPS, 블루투스3.0을 지원하는 등 전반적인 사양은 갤럭시S와 유사하다. 크기와 무게도 64.2×123.7×9.9 mm에 121g으로 갤럭시S와 큰 차이가 없다.

다만, 후면 카메라의 사양이 500만화소(갤럭시S)에서 320만화소(YP-GB1)로 소폭 내려갔으며, 수퍼아몰레드 대신 4인치 수퍼클리어 LCD(WVGA 800×480)를 탑재하는 등 몇 가지 사양에서는 차이가 있다.

갤럭시 플레이어는 주요 동영상 코덱을 지원해 HD급 동영상 파일을 별도의 변환 과정 없이 재생할 수 있으며, 지상파 DMB 기능도 갖췄다. 삼성의 독자적인 음장 기술인 ‘사운드 얼라이브’와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해 고음질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으며, 동영상을 볼 때는 가상 5.1채널 서라운드 음향으로 입체감을 즐길 수 있다.

전면 VGA카메라와 영상통화 솔루션을 탑재해 와이파이존에서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점도 눈에 띈다. 애플이 유사한 기능인 페이스타임을 아이폰4에 이어 아이팟터치 4세대 제품에 적용한 것과 발을 맞추는 행보다.

갤럭시 플레이어에 탑재된 영상통화 애플리케이션은 미국 업체 퀵(QiK) 제품으로, 퀵은 내년 초 안드로이드 마켓에 영상통화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예정이다. 애플 아이폰과 블랙베리, 심비안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기 때문에, 갤럭시 플레이어 외에도 서로 다른 기기 간에 영상통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밖에 삼성 앱스에서 아이나비 3D 내비게이션을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통화용 스피커도 장착해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 애플리케이션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장점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플레이어 출시로 스마트폰(갤럭시A, S)과 태블릿(갤럭시 탭), 스마트 플레이어(갤럭시 플레이어)를 아우르는 안드로이드 풀라인업으르 구축하게 됐다.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의 삼각편대를 보유한 것과 유사한 행보다.

애플이 아이튠즈와 앱스토어, 모바일 미와 에어플레이 등으로 세 개의 제품군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n스크린 전략을 발빠르게 펼치고 있는 것과 비교해, 앞으로 삼성전자가 세 개의 제품군을 어떻게 연결해 나갈 것인지가 궁금해진다. 아이폰이 출시될 당시 기존 아이팟터치 사용자들이 선뜻 지갑을 열고, 아이패드가 출시되자 먼저 열광했듯이, 앞으로 삼성전자가 기존 갤럭시S나 갤럭시탭 사용자들도 갤럭시 플레이어를 구입하고 싶도록 만들어낼 수 있을 지가 관건이 될 것이다.

지금 당장은 DLNA 기술을 활용한 올쉐어(AllShare)와 삼성 키스(Kies)를 통해 어느 정도 콘텐트 관리와 백업이 가능하겠지만, 앞으로는 PCC(개인화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들에게 삼성 제품을 동시에 사용했을 때 시너지 효과를 주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갤럭시 플레이어는 1월 중에 일반 소비자들에게 판매될 예정이며 8GB와 16GB, 32GB 세 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통신 사업자를 통해 출시하는 방안도 협의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1월6일부터 9일까지 열리는 CES 2011에서 갤럭시 플레이어를 공개하고, 국내 런칭 시점에 맞춰 체험단 운영과 예약판매, 런칭 쇼케이스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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