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출시된 태블릿, 세계 시장에 60종 넘어서 *****

 

by 주민영 | 2010. 12. 16

 

열풍이라고 할 정도로 태블릿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뜨겁습니다. 혹시 지금까지 몇 종의 태블릿이 출시됐는지 아시나요. 아마 2~3종 정도를 말씀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올해 태블릿 시장을 주도한 애플 ‘아이패드’와 최근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탭’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가장 많겠죠.

여기에 아이스테이션의 ‘버디’나 엔스퍼트의 ‘아이덴티티 탭(K-패드)’을 떠올린다면 아마도 일찌감치 태블릿 구매를 검토하신 분일 겁니다. 이달 KT를 통해 출시되는 델(Dell)의 5인치 스마트폰 ‘스트릭(Streak)’이 애초에 미국에서 태블릿으로 발표된 제품이라는 것을 기억하신다면 제품 동향에 민감한 얼리어답터이거나 IT업계에 계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로 국내 시장에 출시된 제품을 중심으로 떠올릴테니 당연하겠죠. 그런데 이미 세계 각국에 출시된 태블릿이 60종을 넘어섰다면 믿기시나요? 이것마저 알고 계셨다면 통신사의 단말기 소싱 담당자나 유사한 업무에 종사하시는 분이시군요.

마침 블로터닷넷 독자이신 유니데이타 커뮤니케이션의 김도연 해외마케팅 팀장(@patrickkin)이 최근 일본과 대만, 미국에서 출시됐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는 태블릿 정보를 정리해서 보내주셨습니다. 아수스와 에이서, 샤프, 도시바 등 알만한 업체들이 준비한 11종의 태블릿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가격이 정리돼 있습니다.(이 중에는 출시되지 않은 제품도 포함돼 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를 따라가보면 100달러 미만부터 200달러 수준의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는 중국산 태블릿 수십 종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ABI리서치에 따르면, 올해에만 50여 개에 달하는 제조업체에서 60개 이상의 태블릿 제품을 출시했다고 합니다. 대부분 자체 브랜드를 갖고 있지 않은, 이른바 ‘화이트박스’ 제품입니다.

실리아 보(Celia Bo) ABI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이 시장은 중국이 주도하고 있으며, 대부분 자국 내수시장을 겨냥한 제품”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는 “이 시장에서는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력은 크지 않다”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가가 가장 중요한 경쟁 요소”라고 말했습니다.

이들 제품들은 대부분 7인치 규격에 안드로이드 OS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로는 프리스케일 반도체의 제품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제품이 와이파이 기능을 지원해 웹 브라우징을 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OS를 채택한 탓에 안드로이드 마켓에 접속할 수 있는 제품도 많습니다. 제조업체나 각국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마켓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프 오르(Jeff Orr) 수석 애널리스트는 “비록 이들 제품이 애플이나 삼성과 같은 글로벌 브랜드를 갖고 있지 않지만, 급증하는 아시아 시장에서 화이트 박스 제품들이 보여주는 성과는 다가올 수 년간 태블릿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것을 예고하는 좋은 척도가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들 화이트박스 태블릿을 아이패드나 갤럭시 탭 등과 비교해보면 성능이 크게 못 미치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이패드를 노골적으로 카피한 제품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 제2의 HTC가 나오지 말라는 법도 없습니다. 상황이 비슷한 휴대폰 시장으로 눈을 돌려보면, 전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화이트박스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이미 30%를 넘어섰습니다(2010년 3분기 시장점유율 기준, 가트너, 2010.11). 시장 1위 노키아의 점유율(28.2%)을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케빈 버든(Kevin Burden) ABI리서치 연구 책임자는 “이들 제품은 대부분 지난 75일 이내에 출시되기 시작했으며 여전히 시장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지금까지 출시된 제품 중에 기술적인 혁신을 보여준 경우는 없었지만, 우리는 내년 1분기 경에 일부 제조업체들이 보다 야심찬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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