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결제 벤처 인수한 구글, NFC 접목 새 서비스 주목 *****

 

by 주민영 | 2010. 12. 15

(2) 모바일

테크크런치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지난 13일(현지시간), 구글이 모바일 결제 관련 스타트업인 제타와이어(Zetawire)를 인수한 사실이 알려졌다. NFC 기술과 접목돼 모바일 결제 및 위치기반 서비스 등에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타와이어의 인수 사실이 공개된 것은 최근이지만 실제 인수된 지는 벌써 1년 가량 지난 것으로 알려졌다. 제타와이어가 워낙 작은 벤처이고 회사가 설립된 지 얼마 되지않은 시점에 인수됐기 때문에 그 동안 정보가 알려지지 않은 것이다. 구체적인 인수 가격도 공개되지 않았지만 회사 규모가 2~4명에 불과하기 때문에 인수가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은 최근 선보인 넥서스 S에 NFC 칩셋을 내장하고 안드로이드에서 NFC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인수합병 전문인 451 그룹의 벤 콜라다(Ben Kolada)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제타와이어는 모바일 뱅킹과 광고, 신분증 관리, 신용카드, 모바일 쿠폰 처리 프로세싱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특허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 시점으로 미루어볼 때, 구글이 최소한 1년 전부터 NFC 관련 사업에 뛰어들기 위해 준비해왔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구글이 최근 ‘넥서스 S’에 NFC 칩셋을 내장하고 안드로이드 2.3(진저브레드)에서 NFC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했지만, 실제 준비는 훨씬 전부터 진행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다만, 제타와이어의 인수 사실이 구글이 직접 모바일 결제 분야에 뛰어든다는 것을 의미하는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타와이어의 기술은 모바일 결제 말고도, 광고와 쿠폰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만 봐도 버라이즌과 AT&T, T모바일 등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통신사들이 NFC 결제 시장에서는 힘을 합쳐 조인트 벤처를 설립하는 등, 모바일 결제 시장에 대한 통신사와 금융권 등의 관심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구글이 직접 결제 서비스까지 뛰어든다면 통신사 등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둘러싼 관련 기업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구글이 통신사나 카드회사들과 어떤 접점을 찾아갈 것인지가 관건이 될 것이다.

모바일 결제 이외에도 구글이 NFC를 활용해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은 얼마든지 있다. NFC는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기 때문에 RFID 등 기존 기술보다 활용도가 훨씬 다양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구글이 NFC를 활용해 어떤 사업을 벌일지 귀추가 주목되는 이유다.

그 중에 당장 현실성이 높은 것은 NFC를 활용한 위치기반 광고나 위치기반 SNS 유형이다. 광고 시장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구글의 장점을 살리면서, 구글미 등 새롭게 준비하는 SNS 서비스와 시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구글은 NFC 기술과 관련이 있는 위치기반 마케팅 플랫폼 등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파이핑하기

인쇄

lbs, NFC, 광고, 구글, 넥서스 S, 모바일 결제, 안드로이드, 제타와이어

http://www.bloter.net/archives/44452/trackback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