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DMB방송 해외진출 성과와 과제 *****

송경희 방송통신위원회 전파방송관리과장

지상파DMB가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지 벌써 5년이 지났다. 그동안에 많은 우여곡절을 거듭한 끝에 지상파 DMB가 전 국민적 보편적 매체로 자리 잡았다. 방송사업자의 수익구조도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기술도 안정적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러한 결과는 그동안 지상파DMB방송 서비스 기반구축을 위한 방송사업자, 관계기관, 정부 등의 적극적 노고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국내에서 보편적 매체로 자리매김 한 지상파DMB서비스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보편적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때이다.

<지상파 DMB 전송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08년부터 우리 방식의 지상파DMB를 세계에 확산되도록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시스템 및 시범방송을 지원해 왔다. ‘08년에는 이집트와 말레이시아를, 09년에는 캄보디아를, 10년에는 베트남을 지원대상국으로 선정하여 3년간 총 4개국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시범서비스를 하면서 관련 인력의 교육, 해당정부의 방송통신 정책에 대한 자문 등을 통해 지상파DMB 정착을 위해 노력한 결과, ‘09년 지원한 캄보디아에서는 모바일TV 표준으로 우리기술의 지상파DMB를 채택했고, 올해 안으로 상용서비스로 전환하기로 캄보디아 정부가 발표하였다.
이는 우리 정부가 지상파DMB 개도국지원사업을 시작한지 3년만의 결실이라 의미가 크다. 올 8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베트남의 경우에도 전망이 밝다. 이제 캄보디아, 베트남을 동남아지역 거점으로 하여 세계에 우리기술의 DMB를 수출하기 위해 노력이 더욱 필요한 때이다.
세계시장에서 모바일TV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 세계 주요 모바일TV 표준은 미국방식의 미디어플로(MediaFLO), 유럽방식의 DVB-H, 일본방식의 원세그(One-Seg)가 있으며, 세계시장 공략을 위해 우리와 경쟁하고 있다. 특히, 일본방식의 원세그(One-seg)는 남미국가들을 거점으로 상용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일본의 이러한 성과는 일본정부의 엄청난 지원에 힘입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은 ‘ICT 국제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2.0’을 통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우선적으로 다루어야 할 지역 또는 국가를 목표지역으로 선정하고 지역별 전략 패키지를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우리의 해외진출사업도 일본 등 다른 모바일TV 표준과 경쟁하기 위한 정책마련과 지원이 중요하다. 우리방식은 다른 표준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지상파DMB는 기존 아날로그 VHF 대역 중 유휴 채널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 주파수 확보가 용이하고, 다른 표준에 비해 동일한 전송출력으로 넓은 커버리지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시스템 구축비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100개 이상의 다양한 단말기가 출시되고 있어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다. 더욱이 경쟁력 있는 우리 방송콘텐츠와 결합한다면 지상파DMB서비스는 세계시장에서 더욱더 큰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장점을 잘 활용한다면 세계시장에서 우리의 지상파DMB기술이 확산되고 정착되어 나가리라고 생각한다.

| 송경희 방송통신위원회 전파방송관리과장 | 등록일 : 2010.09.09

http://korea.kr/newsWeb/pages/brief/categoryNews2/view.do?newsDataId=148699028&category_id=gigo_news&section_id=gigo_sec_01&call_from=extlink

*

* 베트남 지상파DMB 시범서비스…’내년초 상용화’

* 지상파DMB, 캄보디아 모바일TV 국가표준 채택

* 디지캡, 유럽·아시아 연합 ‘IDAG’와 CAS 공급 계약 체결

* 지상파DMB 보급 3000만대…사업자는 ‘생존 경쟁’

* 남아공도 DMB 채택…국내 장비업계 ‘기대감’

* 멕시코, 한국 지상파 DMB 추진 박차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