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업계 아이패드 진출에 눈독 들이는 이유는?!

 

2010/11/30 07:30

7 Comments

게임시장에 있어 매번 기존에 플랫폼이 아닌 새로운 플랫폼 시장을 개척하려는 움직임은 매번 존재하였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탄탄한 플랫폼들의 틈새에 진입하기란 쉽지 않았죠! 그러다보니 새로운 플랫폼을 개발하여 진입하였다가 막대한 손실만 입고 퇴출당하는 경우가 종종 존재합니다. 그만큼 기존의 게임 플랫폼인 PC게임이나 PC온라인 게임 그리고 콘솔게임의 위치가 탄탄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겠죠!

게임 관련포스트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키보드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 – 제닉스 TESORO M7 키보드
소셜 게임이 단순하지만 중독성이 강한 이유는?! – 페이스북 고고농장
한국 온라인게임 포화상태 이대로 괜챦나?!
대작게임 유출사건은 이제 하나의 트랜드일까?!
그란투리스모5가 자동차 분야 종결자인 당연한 이유! – PS3 추천 레이싱 게임
3D게임 내년부터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하게 되는 이유?!
지스타 성공적이면서 여전히 아쉬운 게임쇼인 이유!

국내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의 아이패드 게임 진출의 목적은?!

그러한 가운데 모바일 게임 시장이 확대되어 가면서 게임 플랫폼으로써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전세계적으로 누구나 한대씩은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단말기의 특성상 따로 하드웨어를 저변확대하기 위한 행위를 할 필요없이 자연스럽게 플랫폼이 깔려있는 구조로 인해 새로운 게임 플랫폼으로써 빠르고 급성장하게 된 계기가 존재합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있어 모바일 게임은 더욱더 가속도를 내고 있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의 특성상 웹과의 연계성이 높고 그러하다보니 모바일 게임도 이제 온라인화 되는데 손색이 없고 이로 인해 현존하는 게임들의 타켓층이 원하는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애플의 경우 앱스토어를 통해 판매되는 게임의 수익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자체적을 게임센터라는 서비스를 오픈하여 앞으로 게임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고 할 수 있는 것이죠!

하나의 게임 플랫폼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한 애플 앱스토어!

또한 게임을 접하는 경로에 있어서도 직관적이고 쉽게 접근이 가능하여 모바일 게임은 앞으로 더욱더 성장을 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모바일 단말기의 스펙이 점차 좋아지면서 기존에 무언가 아쉬운 그래픽과 게임성이 점차 사라지며 왠만한 휴대용게임기나 콘솔게임 못지 않은 퍼포먼스가 구현이 가능해져 게임성과 시각적인 부분에서도 충분히 다른 게임 플랫폼과 승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이 된 것이죠! 더구나 글로벌 메이져 게임 업계에서도 이러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고 있어 여타 다른 게임 플랫폼 관련 업계에서는 내심 모바일 게임의 성장이 그리 반가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어찌하였든 모바일 게임은 이제 하나의 게임 플랫폼으로 안착하였으며 더불어 그 성장세가 쉽게 넘겨볼 수준이 아닌 상황이기도 한 것이죠!

국내 모바일 게임업계가 진출하여 큰 성과를 올리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운데 모바일 게임 시장의 효과를 등에 업고 게임 플랫폼 시장에 진입하려는 또 다른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바로 아이패드와 같은 타블렛 PC가 그러하죠! 특히 아이패드의 경우 이미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제공된 수많은 아이폰 게임들이 아이패드용으로 다시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아이폰의 게임이 전혀 다른 게임성으로 출시되는 것은 아니지만 단순히 해상도를 넓히는 수준이 아닌 직관적인 게임 플레이를 위해 리뉴얼하여 출시가 되고 있죠! 그러므로 어떻게 보면 모바일 게임의 성장에 있어 가장 큰 수혜자는 앞으로 타블렛PC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현재 아이패드용 게임 어플리케이션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아이폰 게임 못지 않게 큰 수익구조를 만들어내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게임 개발사들 입장에서는 아이패드가 하나의 게임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수익구조를 실현하는데 좋은 필드가 될 수 있는 것이죠!


국내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사의 참여가 눈에 띄죠!

국내의 게임 개발사들도 점차 내년부터 본격적인 아이패드용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부산에서 열린 지스타 2010에서도 소개가 되었듯이 아이패드용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사가 존재하였죠! 당시 아직 한국에 아이패드가 출시되지 않은 시점에서 아이패드용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타블렛PC로 즐기는 게임의 성장이 무시하지 못할 수준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관심이 가는 아이패드 게임으로 넥슨에서 제공하며 엔도어즈가 제작하는 웹게임인 삼국지를 품다 입니다. 무엇보다 웹게임의 특성상 그리 화려한 시각적인 효과가 미비한 상태에서 삼국지를 품다는 3D로 구현된 웹게임으로 기존의 웹게임의 중독성과 함께 시각적인 즐거움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구나 삼국지를 품다를 시작으로 앞으로 웹게임도 3D로 제작이 되어 기존에 아쉬웠던 시각적인 부분을 해소할 것으로 보여 기대가 되기도 하고요! 더구나 아이패드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므로 손가락 터치만으로 즐기는 웹게임은 어떻게 보면 터치와 가장 잘 어울리는 게임 장르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D로 구현된 웹게임인 삼국지를 품다는 아이패드에서도 즐길 수 있게 개발 진행 중입니다.

이 외에도 위메이드에서는 아이패드용 게임 2개를 준비중이고 그 외 국내 게임 개발사에서도 아이패드용 게임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국내 게임업계가 아이패드용 게임을 준비하고 내년에 본격적인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재미있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로 기존에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이 적극적으로 아이패드용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이죠! 사실 아이폰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 중 한국에서 개발된 게임들은 대부분 모바일 게임 개발사에서 주를 이루었습니다. 아이폰을 통해 제공된 한국에서 개발된 게임이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출시되면서 전세계 유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수익을 가져다준 사례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아이패드용 [일부 아이폰용도 같이 출시]게임에 있어 기존의 모바일 게임 개발사의 참여와 더불어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이 참여하는데는 여러 이유가 존재할 것입니다.

국내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에는 다 이유가 존재할 것입니다.

먼저 PC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가 아이패드용 게임을 개발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국내 온라인 게임의 시장이 포화상태이기에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서 아이패드는 상당히 매력적인 수익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모바일 게임에 비해 넓은 해상도로 인해 게임을 표현하는데 있어 더 자유롭고 또한 쉽게 바로 진입할 수 있는 시장이기에 PC 게임 개발사들의 이러한 참여는 어찌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수순이기도 합니다. 아마 내년 초에 국내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의 아이패드용 게임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이고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다른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도 적극 참여를 할 것으로 보여 내년에는 다양한 작품의 아이패드용 게임을 만나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비해 유료 판매 정책이 안정적이기에 안드로이드 타블렛PC로도 개발은 하겠지만 당분간 아이패드용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은 수익구조 체계가 잘 잡혀있는 애플 앱스토어에 집중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시장의 벽이 상당히 낮은 장점이 존재합니다. 즉 아이패드용 게임을 개발하면 언어에 대한 부분만 적용하여 앱스토어에 올리는 순간 글로벌 시장에 자연스럽게 진입이 가능한 것이죠! 실제로 국내 모바일 게임 개발사들이 아이폰용 게임을 앱스토어를 통해 공급하여 전세계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큰 수익구조를 만들어 낸 사례를 보더라도 PC 온라인 게임 개발사에는 상당한 메리트가 존재하는 것이죠! 기존에 개발한 PC 온라인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내놓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과 노하우 그리고 실패하였을 경우 손해가 막심한 방면 아이패드용 게임은 글로벌 시장에 진입에 큰 투자 없이 마켓 진입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마켓 진입 시스템은 너무나도 달콤한 열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년부터 치열해질 아이패드 게임시장으로 인해 개인적으로는 기대가 되기도 하네요!

이제 한국에서도 아이패드가 정식발매가 되었고 사용자들이 아이폰 만큼 급성장은 아니지만 사용자 인구가 늘어날 것입니다. 그러한 가운데 국내 PC 게임 개발사들의 아이패드용 게임 참여는 내년에는 더욱더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 아이패드용 게임은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장점이 더 많이 존재하는 글로벌 마켓이기에 이를 통해 국내 게임 개발사들이 큰 성공을 거두고 이를 통해 다양한 게임 플랫폼의 진입에 탄력을 받았으면 합니다. 한가지 노파심이 드는 것은 아이패드용이나 혹은 타블렛PC가 적은 투자로 잘 매칭이 되면 성공하여 큰 수익을 준다고 해서 소재의 다양성 없이 우후죽순 찍어내는 기존에 PC 온라인 게임과 같은 패턴은 안보여주었으면 하네요! 어짜피 글로벌 마켓에서는 게임 유저들이 절대 허용하지 않겠지만 앞으로 소재의 다양성과 게임성으로 아이패드라는 새로운 게임 플랫폼에 도전하여 좋은 성과를 이루기를 바랍니다.

http://blogit.blogkorea.net/38543230/http://neoskin.tistory.com/2703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