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랫 구매를 위해 더 기다려야 하는가 (cnet)

November 23, 2010

 

원문: Cnet – http://news.cnet.com/8301-17938_105-20023588-1.html

태블랫을 구매를위해 더 기다려야 하는가.

태블랫에 대한 열기는 이번해의 가장큰 이슈중 하나이다 그렇지만 지금이 정말 구입을 위한 적기인가? 이 것은 중요하지만 또한 복잡한 질문이다. 조금더 자세히 들여다 보자.

어떤 기능들을 우리는 기다리고 있는가?

현재의 태블랫 시장은 애플의 아이패드가 시장의 가장큰 부분을 장악하고 있고 그중 안드로이드 기반의 갤탭이 조금씩 그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중이다. 현재 시장에 있는 태블랫들의 기능중 기본적이라 할수 있는것들은 이메일, 웹브라우징, 멀티미디어 재생, Wifi, 3G 데이타, 그리고 Bluetooth 정도이다. 이 외에기능들에는 게임, 3G 데이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다운로드, 프린팅, 키보드 서포트 (다국어 키보드를 뜻한듯..), 앱스토어, 이북 리더, 카메라, 비디오 채팅, GPS 내비게이션, 그리고 멀티태스킹이 포함된다.

나의 관점에서는 딱히 더 필요한 기능은 생각나지 않는다. 물론 아이패드에 카메라가 달려서 Face time을 할수 있으면 좋겠지만 못한다 해도 그다지 큰 문제는 아니다. 더 향상시킬수 있는 부분이라면 더 빠른 CPU, 화면 해상도, 충전지 수명등이 있지만 이들은 항상 더 향상되는 부분이라 어느정도가 꼭 좋다라 말하기 힘들다.

제조사들은 두 화면 분할 디자인이나 (dual screen) (Entourage Edge, Toshiba Libretto W100), 아주 커다란 화면 (JooJoo), 아니면 매우 작은 화면등의 (Archos 28) 사용을 통해서 새로운 시장의 변화를 시도해 보았지만 어느것도 7인치에서 10인치 사이가 태블랫 스크린으로 이상적이라는 인식을 바꿀정도의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너무 커지면 휴대성이 떨어지고 너무 작으면 스마트폰을 사용할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소비자들이 정말 원하는것이 하나 있다면 그건 바로 “경쟁 구도” 일것이다. 현재 아이패드가 10인치 태블랫의 모든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더 기다린다면 아마 우리는 더많은 경쟁사들의 제품을 선택할수 있게 되겠지만 이미 대부분의 기능들이 보편화 된 상황에 경쟁사들의 제품이 혁신적인 기능개선과 함께 출시되기는 힘들것이다.

어떠한 제품들이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가

2011년에는 어떤 제품들이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지 대부분의 윤곽을 알수 있다. 애플의 제품 발표 사이클을 미루어 보아 아마도 4월경에는 새 버전의 아이패드가 출시될겄이라 추측할수 있다. 새로 추가될 기능을 내가 추측해 본다면 아마도 더 얇아진 두께와 더 강력한 CPU, 그리고 전방/후방 카메라를 통한 Face time의 지원이다. 만약 이 기능들이 당신이 생각하고 있던 중요한 기능들이라면 조금만 더 기다리면 곧 4월이 올것이니 기다려라. 그렇지만 애플 제품의 높은 중고 판매가격을 생각한다면 지금 아이패드 (버전1) 를 사서 내년 3월에 다시 판다면 최소한의 감가상각 비용을 치루고 쉽게 되팔수도 있을것이다. 

더 흥미로운것은 2011년에는 구글에서 태블랫에 최적화한 안드로이드와 앱들을 발표할것 이라는 추측이다. (code name Honeycomb) 만약 구글이 OS와 앱들을 fragmentation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낼수 있다면 아마도 이는  iOS에 맞설수 있는 가장 강력한 태블랫 OS가 되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안좋은 소식은 다른 안드로이드 타블랫이 가졌던 문제들이 사라지지 않을것이라는 것이다; 갤탭과 Dell Streak의 경험에서 보건데 성공적인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랫들은 2년 약정을 통해 구입해야 하거나 아니면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무약정으로 구입할수가 있다는 것이다. 앤드로이드 기반 태블랫중 약정을 필요치 않고 판매되는 제품들은 (Nook Color, Archos 7)은 중요한 기능중의 하나인 구글의 정식 앱마켓을 탑제하지 않고 판매중이다.

다행이도 많은 성공적인 회사들이 안드로이드가 태블랫 OS로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오리라 예상하고 투자를 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회사들의 투자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한 우리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태블랫들이 아이패드의 대항하여 계속 출시될것을 기대할수 있다. 그렇다면 다시 우리의 질문으로 돌아가 보자. 과연 이 제품들은 구매를 늦추고 기다릴 가치가 있는것인가?

안드로이드 3.0 태블랫이 정말 중요한 새 기능을 가지고 출시된다 하더라도 어느 시점까지 기다릴 가치가 있는것이고 언제부터는 시장에 “늦어버린” 시점이 되는것인가? 우리는 애플이 MP3 플래이어 시장을 iPod을 가지고 장악해 나갈때 강력한 경쟁사들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Creative, 그리고 샐수 없이 많은 다른 경쟁사) 제쳐나갔던것을 기억한다. 경쟁사들이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다면 태블랫 시장또한 이와같은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크다.

안드로이 기반을 벗어난다면 BlackBerry PlayBook이 2011년 1분기에 출시되어 경쟁을 예고 하고 있다. 갤탭과 같이 7인치 스크린을 탑재하고 아이패드의 반쪽 크기를 갖추었지만 바로 이로인해 성공의 요인이 될수도 있고 실패의 요인이 될수도 있다. BlackBerry는 또한 애플과 구글에 비해 빈약한 앱스토어를 가지고 있기에 많은 사람들의 선택에 들지 못할 가능이 있다.

HP는 Palm을 인수하며 손에 넣은 WebOS를 사용하는 태블랫을 출시하리라 예상된다. HP는 성공적인 하드웨어 디자인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또한 HP Slate 500을 통해 여러 기능을 갖춘 9인치 태블랫을 언제든지 출시 할수 있다는것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HP는 PR에 많은 노력을 쏟아야 WebOS가 버림받아 묻혀버렸던 구닥다리 OS가 아니라는것을 소비자들과 앱 개발자들 에게 설득시킬수 있을것이다.

마지막으로 담달/담년 제품들이 있다: 리눅스 기반 태블랫, Chromium기반 태블랫, Windows 7/CE기반 태블랫. 아직까지 어느 제품도 내년중 출시되리라 확신을 주는 제품이 없지만 CES 2011을 통해 업데이트를 기대해 본다.

가격이 더 내려갈 것인가?

기술의 가격은 언제나 더 싸진다 그리고 태블랫도 예외는 아니다. 지금 내 생각에 아이패드의 가장 강력한 대항마는 갤탭이 아닌 Barnes & Nobles Nook Color이다. ($250)

오늘날의 태블랫들이 다 대부분 우리가 필요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고 볼때 가장 큰 개혁이 있을수 있는 분야는 바로 가격이다. Nook Color가 그 예이다. 비록 아이패드 기능의 10분의 1밖에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가격은 아이패드의 ($500) 절반 이다. ($250) 그렇기에 우리는 더 관대하게 제품을 받아 들일수 있다. Nooc으로 웹서핑을 할수도 있고 이메일을 확인할수도 있다. 책을 읽을수도 있고 음악을 들을수도 있다. 물론 우리는 모든 기술을 다 사용할수는 없다. 앱 지원도 없고 GPS도 없다. Bluetooth나 3G네트워크, 카메라, 비디오 챗이나 게임들 많은 기능들을 사용할수 없다 하지만 뭐 어떠랴. 

당신이 차를 구매하거나 컴퓨터를 구매하거나 하다못해 아침 식사 시리얼을 구매하려 해도 올바른 구매 선택을 위한 걱정의 정도는 구매하려는 제품의 가격에 비례한다. 2011년에 과연 $199의 가격을 갖춘 태블랫이 나올것인가? 아마도 그러리라 난 생각한다 하지만 Nooc처럼 아마도 최신 기술을 가진 태블랫이 되지는 않을것이다.

결론

정말 당신이 태블랫을 원한다면 지금 그다지 구매를 미루어야할 이유는 없다. 기술의 관점에서 보았을때 시장을 뒤엎을 변화는 아직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더 싼가격의 태블랫들은 아마도 내년에 출시가 가능할것이다, 그러니 만약 지금 구매를 하려 한다면 2년 약정은 피하도록 하는게 좋을것이다.

http://tweetingjae.tumblr.com/post/1665513494/cnet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