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며 아이폰4케이스 만드는 KT, 에버 스마트볼 출시

  스마트볼 / 스마트폰 리뷰

2010/10/19 18:36

http://dicagallery.com/140116657261

갤럭시S 구입 후에 삼성모바일닷컴에 신청하면 무료로 보내주는 것,

바로 RF전용 갤럭시S 배터리케이스죠.

사실 이 모바일카드 결제 기능은 물론 Tcash 기능도 가능한데요.

이미 국내에서 SKT에서 출시된 갤럭시S는 8월부터 가능했습니다.

이건 SKT와 삼성전자와의 긴밀한 협력이 없이는 불가능했을 겁니다.

그러나 라이벌 격인 이통사 KT는 지켜볼 뿐 별다른 방도가 없었나 봅니다.

KT가 들고 있는 전략 무기는 올레 마크 하나 제대로 덧붙일 수 없는 아이폰4.

똥고집의 애플, 아이폰4 였거든요. KT가 지켜보기에 지쳤는지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절실했던 교통카드 및 모바일 신용카드에 맞서 비상대책에 들어갑니다.

발등에 불 떨어진 KT

KT가 급하긴 급했나 봅니다. 13일, KT는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NFC폰을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모바일 복합 결제가 가능한  RFID사물 식별 및 정보 기록까지 가능한 기술을 탑재한 휴대폰을 선보였습니다.


KT가 내놓을 NFC폰, SHW-A170K, 근데 스마트폰이 아니네요 -_-a

KT가 갤럭시S를 앞세운 SKT의 모바일카드 행보에 급하긴 급했던 모양입니다.

KT의 스마트폰, 대부분을 차지하는 아이폰4에는 그러한 모바일카드 결제기능이 없기 때문이죠.

KT가 이 제품을 내놓아도 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아닌 풀터치폰이다보니 시장 반응이 냉담하죠.

피처폰을 사용하는 것은 쉽게 전화를 하려는 사용자들 계층인데

신기술을 시험하고 사용해보려하는 사용층은 정작 스마트폰을 선호한다는 것이 정작 문제입니다.

사실 이 NFC폰은 세계1위 휴대폰 기업 노키아가 탐내고 있는

2011년부터 자사의 모든 휴대폰에 넣겠다고 한 모바일결제 기술이기도 합니다.

이는 비단 KT 뿐만 아니고 여러 스마트폰에서는 이제 필수라고 할만큼 빠른 시일 안에 적용될 기술이기도 하죠.

어디 한번 NFC에 대해 살짝쿵 찝어보고 지나갈까요?

NFC기술이란?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의 모바일 결제 프로젝트인 ‘Pay-Buy–Mobile’표준 가이드에 따라

개발된 기술로 NFC 기술이 기존 RFID와 다른 점은 쌍방향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RFID Tag간 정보 전송을 읽고 쓰기가 가능해 NFC폰이 타 사업군에 정보의 매체가 될 수도 있죠.

예를 들어 NFC폰 통해서 실시간으로 티머니 교통카드를 충전 및 잔액 조회가 가능해져

교통카드 충전소에 갈 필요가 사라지게 됩니다. 완벽하게 신용카드로서 작동하며,

또 정보를 넣어 멤버십카드의 마일리지나 쿠폰등을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이를 통해서 현재 신용카드와 멤버십 쿠폰을 저장하는 복합결제기능을 제공합니다.

가히 모바일 결제의 신세계가 열리는 것이죠.


KT의 임기응변,  아이폰4케이스 제작

그래서 차선책으로 결국 KT가 선택한 길은 아이폰4의 케이스에 NFC칩을 넣는 일입니다.

14일, KT관계자는 NFC칩을 넣은 아이폰4케이스를 개발해서 지급할지 검토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갤럭시S로 토종폰의 한계를 넘어 밀려드는 스마트폰 결제 시스템에

KT가 위기감을 심각하게 느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장 초기 함께하지 못하면 배제되는 것이 이 바닥 생리거든요.

근데 아이폰4 케이스만 지급하면 기존 90만 아이폰3GS사용자들은요?

KT가 아이폰 케이스 배포를 쉽게 정하지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비용 때문.

이 아이폰4 케이스를 KT에서 유료로 판매할 경우 판매량이 저조할 것은 뻔할 뻔자. 아무도 안 사니까요.

갤럭시S는 삼성전자와 SKT간의 컨넥트가 굉장히 유기적이었기 때문에 성공한 케이스이지만,

여기서 발생한 문제는 재미있게도 KT의 주력폰이 외산폰인 아이폰이라서

KT가 직접 애플사의 특정 제품의 케이스를 비용들여 제조하고 배포해야 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렇다고 제조사도 아닌 이통사가 아이폰에 없는 기능이라고 자랑하면서

모바일카드 기능 가능한 아이폰4 케이스를 무상으로 나눠주기 위해 만들어서 배포하자니

노력은 노력대로, 홍보는 홍보대로 해야겠고, 프라이드 강한 국민의식에 어울리지도 않고

대의명분도 서지 않고, 꼴도 말이 아니고 비용도 따로 드니 이게 참 아주 골치덩이인거죠.

KT테크의 첫 스마트폰, 스마트볼

그래서 또 하나의 방안을 내놓을 예정인데, 바로 KT의 자회사인 KT테크,

기존 KTF EVER로 중저가브랜드를 내놓던 그 제조사에서 드디어 KT의 자체 스마트폰을 내놓기로 결정합니다.

이름하여 ‘스마트볼’ 기존 네모반듯한 싸구려 제품만 내놓는다고 욕먹었던 회사라서 이번에는 버튼 뿐 아니라

바디까지 모두 둥근 제품을 내놓는다고 에버 스마트볼이라고 이름까지 둥글게 지었다네요.

게다가 넥서스원처럼 트랙볼을 달아 놓아서 네이밍 매칭 어느 정도 생각하고 말이죠.

스마트볼의 하드웨어 스펙의 특징을 보면 OS는 안드로이드 프로요 2.2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3.2인치 TFT HVGA LCD, 5.0MP AF 카메라, Wi-Fi, 블루투스, micro SD 슬롯, 트랙볼 탑재.

어떠세요? 지금 출시하고 있는 기존 보급형 스마트폰들과 비슷한 스펙인데요.

넥서스원의 동글동글판으로 나름 매력있어 보입니다

무엇보다 트랙볼의 느낌이 독특한 꺼끌꺼끌함의 넥서스원을 과연 따라올 수 있을지 저는 주목하고 있습니다.

시기가 지나면서 이 스마트볼에 NFC기능도 탑재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점쳐집니다.

그 만큼 이 결제 서비스를 잡는 곳에 미래의 승패가 달려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는 뜻일 겁니다. 

동글동글 트랙볼까지 달린 보급형 스마트폰 스마트볼의 출시.

그리고 아이폰4의 케이스를 KT가 제작해서 제공해야 하는 불편한 진실.

여러분은 어떻게 보시고 계신지요?

2010 Dazzi 함영민

[출처] 이갈며 아이폰4케이스 만드는 KT, 에버 스마트볼 출시|작성자 함영민 다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icagallery&logNo=140116657261&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