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 구축 ****

 

TECH/ANDROID 2010/11/02 15:58 Posted by 알통

사실,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Hello World를 출력해본건 열번도 넘을 것 같네요. 그 다음으로 진도를 못나간게 문제이긴 하지만, 얼마전에 PC를 포맷한 관계로 다시 한번 환경구축을 해봅니다. 4월달에 해봤던 것으로 기록이 남아있으니 벌써 반년전이군요. 그때 좀 깊이있게 팠더라면… 아니면 학원이나 다녔었다면 참 좋았을걸 하는 생각이 듭니다. ^^ 후회 맞습니다 ㅋㅋ

1.JDK(Java Deveopment Kit)가 필요합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JDK 6 Update 22 )

   (JDK를 다운받기 위해 오라클을 방문해야하는게 어색하고 감정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ㅠ.ㅠ)

2. eclipse를 다운로드 받아서 특정 위치에 압축을 풉니다.

   (Eclipse Galileo Sr2 Packages 버전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92 MB)을 받았습니다.)

   설치경로 : C:\android\ide\android-sdk_r07-windows

3.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로드 받아서 특정 위치에 압축을 풉니다.

   (android-sdk_r07-windows.zip을 다운 받았습니다.)

   설치경로 : C:\android\ide\eclipse-java-galileo-SR2-win32

안드로이드 관련 설치경로는 c:\ 밑으로 잡았습니다. 일반적으로 c:\ 디렉토리에는 프로그램 설치만 하는데…

안드로이드 SDK는 프로그램을 받아서 압축을 풀면 그것으로 설치는 끝납니다. 하지만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AVD(안드로이드 버추얼 디바이스)라는 가상 폰이 필요한데 SDK는 기본적인 AVD를 가지고 있지 않은 관계로 관련 부분에 대해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저의 경우, C:\android\ide\android-sdk_r07-windows 밑에 SDK Manager가 있습니다. 이것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콘솔창이 하나 뜨고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Android SDK and AVD Manager창이 뜹니다. 여기서 어떤 버전의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것인지 선택을 하게 되는데, 전체를 선택한다면 (조금 과장해서) 오전에 출근해서 시작한다해도 퇴근할때까지도 받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무지 느립니다. 해서 2.1과 2.2 관련 패키지만 받으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린 어차피 학습용으로 설치를 하는거니까요.

기본 실행화면

선택한 패키지

위와 같이 선택을 하는것이 호환성 보장에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의심이 가시는 분은 좀 더 연구해보시길 바랍니다. 현 상태에서 인스톨을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무지 오래 걸립니다. (14시 36분 시작)

설치 과정

설치되고 있는 과정입니다. 2.2부터 설치를 하는군요. 설치되는 과정중에 C:\android\ide\android-sdk_r07-windows 하위에 temp라는 디렉토리가 만들어집니다. android-2.2_r02-windows.zip이라는 다운 받고 다운이 완료되면 해당 파일을 압축을 풀어서 특정 디렉토리로 이동을 시킵니다. (C:\android\ide\android-sdk_r07-windows\platforms\android-8와 같은 식으로 말이죠.)

현재 두권의 안드로이드 책을 함께 보고 있는데, 확실히 일본번역서가 쉽게 쓰여져 있습니다. 이는 이번에만 느낀게 아니고 개발관련 서적 중 일본책이 10여권 있는데 90% 이상이 그런 것 같습니다. (지금 인스톨 중이라 잡설 중…) 책을 보다보면 "이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거구나"하고 알게되는데 특정 단어에 대해 좀 더 이해를 하기위해 일본책 번역서를 봅니다. 사전처럼 말이죠. 그럼 쉽게 이해가 됩니다.  그래서 지금 1,100 페이지짜리 책을 보고 있는 셈이지요.

삼성이 현재 안드로이드 관련 개발자를 2만명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LG는요? 1,400명 정도를 가지고 있고 2,000명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하더군요. 뻥이거나 아니거나, 맞는 말이거나 틀린 말이거나 갤럭시S가 그냥 나온건 아니라는 생각을 이제서야 하게 됐습니다 ㅡㅡ;;

15시 05분, 드디어 설치가 끝났군요. 

이번엔 이클립스 관련 설정을 해볼까요?

이클립스를 최초 실행한다면 workspace를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저는 C:\android\workspace로 경로를 설정했습니다.

이클립스를 처음 실행하면 나타나는 웰컴화면입니다. 탭을 닫게되면 아래의 화면과 같은 구성의 이클립스를 보게 됩니다.

위 두 이미지에서는 현재는 안드로이드 관련 내용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클립스로 안드로이드 개발을 보다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ADT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ADT 플러그인은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빠르고 쉽게 만들고 테스트하고 디버그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설치방법은 이클립스 메뉴 >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선택합니다.

work with 텍스트 입력 박스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를 입력합니다. 계속 refresh가 되서 입력이 잘 안되더군요. 해서 메모장에 위 주소를 적어서 복사 후 붙여넣었습니다. 주소를 입력하고 옆의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Add Site라는 창이 뜨는데 적당히 이름을 입력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된 플러그인을 확인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라이선스 계약 조건을 읽고 ㅡㅡ;; 승인한 뒤 Finish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스톨을 시작합니다.

ADT 플러그인은 서명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OK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요거는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그냥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설치가 완료됐습니다.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위해서 재시작을 해야합니다. Yes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클립스 메뉴 > window > Preferences 메뉴를 클릭해서 안드로이드 SDK 관련 설정을 해줍니다.

SDK Location 텍스트 입력 창에 Browse 버튼을 이용해서 sdk를 설치한 경로를 선택합니다.

우측 하단의 Apply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 가능한 SDK의 타깃이 표시됩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상으로 개발을 위한 환경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SDK가 발전함에 따라 ADT 플러그 인의 업데이트도 꾸준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해서 기존에 설치된 플러그인을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이클립스 메뉴 > Help > Check for update 메뉴를 클릭합니다.

지금은 업데이트 대상이 없다는군요. 이제 정말 안드로이드 앱개발 환경 설정이 완료됐습니다. 

처음엔 별거 아닌 환경 설정도 무지 어려웠지요. 그래도 자바 개발잔데 말예요. 오늘 밤에는 Hello World를 찍어봐야겠습니다. 에뮬레이터도 확인해봐야 하구요. 영원히 익숙해질 것 같지 않은 액티비티, 인텐트, Manifest File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정리를 해야겠습니다. 일단 일독을 하고서는 (돈이 될것같은) 제일 고급스킬을 파야겠습니다.

http://blogit.blogkorea.net/37498006/http://www.rtong.net/991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