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 2.0 어떤 것이 달라졌을까? by 자그니

 

전에 썼던 글(링크)에서 쇼네비와 비교했던 티맵이, 1.0 버전이란 지적-_-을 받고 다시 2.0을 깔아 테스트해 보게 되었습니다. 이번엔 쇼네비말고 sk엔나비 네비게이션과 비교해 봤습니다.
쇼네비와의 비교는 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쇼네비는 여전히 지도 업데이트가 느리고, 아이폰 3GS에서는 GPS가 가끔씩 튕깁니다. 아이폰3GS에서의 튕김은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지도 업데이트 느린 것은 어떻게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안전운전(?)에 심각한 지장이 있습니다..

▲ 티맵 2.0. 업데이트가 쉽지는 않더군요..-_-;

티맵 2.0을 접하고 처음 느낀 것은…"얘 왜 가로로 안누워!!"였습니다. 예, 처음엔 폰이 고장났나-해서 쫄았는데, 알고보니 티맵 2.0은 가로 모드를 지원해주지 않더군요..ㅜㅡ (뭐야 이거 몰라 무서워)
부팅은 1.0에 비해선 빨리 되는 편입니다. 단, 여전히 GPS를 잡는 속도는 느립니다. 티맵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분들 얘기 들어보니 폰-의 문제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폰에 따라 GPS를 잡는 속도가 많이 달라진다고 하네요.
경로 검색시 출발지(현재 위치) 정보를 몰라서 헤맬때가 많은데, 그때는 그냥 수동으로 잡아주시는 것이 속편합니다. 그리고 주행하다보면 나중엔 알아서 교정되더군요…

▲ 추천경로 안내 화면

티맵 2.0에서 좋았던 것중 하나가 추천 경로를 2가지로 안내해 준다는 것. 취향에 따라 큰 길(고속화 도로) 위주로 갈 것인지, 아니면 가장 짧은 길을 택할 것인지등등을 고를 수가 있습니다.

▲ 네비와 티맵2.0 비교

확실히 보여주는 정보는 네비쪽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도 자체만 놓고 보면 티맵 2.0과 네비는 큰 차이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다만.. 지도 자체는 티맵 1.0 지도가 더 익숙했어요.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문제이긴 한데…티맵 1.0은 정말 네비 같은 느낌이었다면, 2.0은 좀 간략해진 지도라는 느낌입니다.

그 밖에, 티맵 2.0이 되면서 설정해 줄 수 있는 것들이 좀 더 늘어났습니다. 지도 모드도 그렇고.. 자잘한 것들을 몇 개, 직접 설정해 줄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다만 속도에 따라 지도 레벨을 자동으로 변화하도록 해줄수 있는데, 이 모드가 꼭 적당한 것만은 아니더라구요…

▲ 주행중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주변교통상황을 확인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 처음 구동할때 원래 있는 위치 잘 못잡는 것도 여전..
(이건 대부분 폰 네비의 공통적인 문제 같습니다.)

▲ 지도에 표시되지 않는 정보중 가장 아쉬운 것은 이것입니다.
바로 골목길 일방통행 정보…
네비에는 자세하게 표시되는데, 폰에서는 정보가 잘 안보이더군요

▲ 티맵 2.0을 쓰면서 가장 좋았던 것은, 바로 안전운전 정보입니다.

비록 쇼네비나 일반 네비처럼 계속 소리로 띵동띵동 울려가며 알려주진 않지만, 꽤 빠르고 정확하게 안전운전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알려줍니다. 이건 일반 네비..보다도 빠르고 정확해서, 놀랐습니다. 좀 넉넉한 거리에서 미리 알려주는 것도 좋았고, 안전운전 표시도 티맵 1.0에 비해서 확실히 업그레이드 되어 있더군요.
멀티 터치가 지원되지 않거나, 지도 화면을 눌러서 도착장소로 지정할 때 직관적으로 알아보기 어렵다거나..하는 것은 분명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맵 2.0은 쓸만한 지도입니다. 단, 올인원 요금제..에 한해서요. (올인원 요금제가 아닌 분들은 빠른 경로 찾을 때마다 돈 나갑니다…;;)
결론적으로, 티맵 2.0은 티맵 1.0에 비하면 뭔가 네비다운 맛은 좀 줄어들었습니다.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반영하면서 새 경로를 찾는 기능이 수동-인 것도 아쉽습니다. 하지만 목적지에 빠르게 갈 수 있는 길 찾기에는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골목길 지도도 풍부하고, 쇼네비와는 달리 너무 돌아가지 않게 해줍니다. 사용자 편의성도 크게 높아졌습니다.
길찾기와 안전운전 정보-라는 두가지 면에선, 기존 네비게이션과 거의 동급이라도 보셔도 좋습니다. 다만 UI에선 몇가지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음 버전을 준비 중이란 이야기도, 특히 태블릿PC 버전을 준비한다는 이야기도 들었는데… 그때는 지금보다 더 나아져 있겠죠? 어제 SKT에서 중점 육성하겠다고 한 서비스(링크)에 티맵도 들어가 있으니… 티맵 신버전은 어떤 모습이 될지, 조금 궁금합니다. … 네비 업계는 정신 바짝 차리지 않으면 안될 것 같네요.

http://blogit.blogkorea.net/37299712/http://news.egloos.com/3480310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