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PC 어디로 ? – 애플티비/구글티비/BOXEE/PLEX

 

뉴로스타

가정에서의 HTPC 혹은 미디어 플레이어, 더 나아가서는 미디어 HUB 이라고 하는 위치의 중요성을 인식한 기업과 사람들은 많습니다. 예전부터도 윈도우즈 미디어센터 에디션이 나왔고, 다른 한편에서는 디빅스 플레이어가 많이 보급되었습니다. 또 가정용 콘솔 게임기에도 미디어를 재생할수 있는 기능을 넣어서 그 위치를 차지하려는 치열한 경쟁이 있어왔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 시장에서 제대로 성공한 기업이나 플랫폼은 없습니다. 거의 발표하는 제품마다 대박을 치고 있는 애플에서 나온 애플티비조차 해당시장의 한 틈새를 차지하고 있는것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가정용 미디어HUB을 차지하기 위한 노력은 꾸준히 일어나고 있고, 최근들어 몇가지 주목할 만한 소식들이 있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전반적인 추세는 저가격 / 소형화 / 저전력에 낮은 가격으로 이전과 달리 통합된 플랫폼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고, 그중에서도 XBMC에 기반한 BOXEE 와 PLEX의 메인스트림 진출이 눈에 띄네요.

애플의 신형 애플티비


애플에서 어제부터 신형 애플티비를 배송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티비를 출시한 이후 처음있는 대대적인 하드웨어 변화가 있었습니다. 딱 보기에도 너무 작은 크기로 일반적으로 보는 아주작은 인터넷 공유기 정도의 크기입니다. 더군다나 단돈 $99 로 대폭적으로 가격을 내렸습니다.
이렇게 작은 크기에 낮은 가격으로 만들수 있었던 큰 이유는 이전의 애플티비가 작은 저성능 컴퓨터였고 OS X가 운영체제로 사용되었던데 반해, 신형 애플티비는 화면이 없는 아이패드정도라고 할수 있습니다. 내부부품이 거의 아이패드와 동일하고 운영체제도 iOS 가 돌아가기때문에 가격적인 면에서나 크기, 전력소모 면에서도 장점을 가집니다.
기본의 애플티비가 구입한 컨텐츠를 하드드라이브에 저장했던반면, 신형 애플티비는 스트리밍을 하는것 위주로 하드드라이브가 없습니다. 기기의 가격을 낮추었고, 컨텐츠도 렌트하는것으로 바뀌고 있어 가격 하향효과를 가져오는데, 이전과 달리 대대적인 성공을 할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드네요.
인텔 4100CE를 채용한 BOXEE BOX

이전 블로그 포스트에서 소개해 드렸던 BOXEE BOX는 XBMC의 친척벌인 BOXEE가 구동되는 하드웨어로 D-LINK에서 제조합니다. 이미 프리오더를 아마존을 통해 받고 있고 가격은 $199 입니다. 이전에 소개해드린점과 바뀐점은 이전에는 NVIDIA TEGRA 2를 이용해서 디자인을 했는데, 테스트 결과 테그라 2가 높은 비트레이트의 1080p 동영상을 재생하지 못한다는것이 밝혀져서 테그라 2를 포기하고 인텔사의 4100CE 칩을 이용해 다시 디자인하게 되었습니다. 모양이나 사양이 바뀐것은 없고, 칩이 바뀜으로서 테그라2와 비교해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줄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텔 4100CE는 인텔의 미디어용 칩으로 인텔의 아톰프로세서에 비디오프로세서가 통합된 칩으로 테그라와는 달리 x86칩이고 비디오 재생도 아주 높은 비트레이트의 1080p 동영상을 무리없이 재생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일단 출시되면 상당한 인기를 끌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구글의 구글티비

구글 티비는 특정 하드웨어가 아니라, 안드로이드 핸드폰처럼 구글인 운영체제와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고 제조사에서 스펙에 맞는 하드웨어들을 제작하는것이지요. 일단 이번달안에 로지텍과 소니로부터 공식 하드웨어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인데요. 로지텍의 경우는 몇개의 구글티비 셋탑박스를 발표할 예정이고, 소니는 구글티비가 지원되는 HDTV 와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현재 알려져 있기로는 모든 하드웨어는 BOXEE BOX 와 마찬가지로 인텔 4100CE를 채용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글티비의 소프트웨어는 애플 iOS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용으로 만들어진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살짝 변형한것이며 UI 이외에는 안드로이드와 동일하다고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처음 출시시에는 별도의 앱을 설치할수 없지만, 내년 중순쯤에는 SDK와 마켓플레이스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일단 구글과 소니, 로지텍인 만큼 상당한 보급이 기대되기는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단기적으로는 애플티비 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LG의 PLEX 클라이언트


뉴스의 내용은 엘지의 넷캐스트 HDTV 와 블루레이 블레이어가 XBMC에서 유래한 맥용 미디어 플레이어인 PLEX의 기술이 들어간다는것입니다.
http://www.engadget.com/2010/09/03/plex-announces-paternship-with-lg-pledges-to-beat-boxee-box-and/
http://www.plexapp.com/press_LG.php
처 음 제목을 읽었을때는 당연히 처음 든 생각은 LG 티비에서 PLEX가 돌아가는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PLEX는 XBMC의 맥용 플레이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아주 유사합니다. 지금도 미디어 스트림 스킨을 기본스킨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XBMC 사용자들은 그냥 보는것만으로는 XBMC인지 PLEX인지 구분이 안될정도지요. 기능도 거의 유사하구요. 그래서 저는 PLEX가 돌아가면 이름만 다르지 엘지티비에서 XBMC를 사용하는것과 같기때문에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PLEX는 개발 초창기에는 맥용 XBMC와 차이가 없었지만, 지금은 메타데이터와 애드온 기능을 원래의 프로그램에서 떼어내어서 별도의 PLEX 서버라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개선해 왔습니다. LG 티비가 지원하는것은 바로 별도의 프로그램인 PLEX 서버이더군요. XBMC나 PLEX의 재생엔진이나 스킨엔진이 사용되는것은 아니고 단순히 PLEX 서버가 모아놓은 미디어 메타데이터를 보여주고, 인터넷상의 미디어들을 PLEX 서버로 부터 받아 보여주는것이죠. 스킨은 일반적인 XBMC 스킨과 유사해 보이기는 하지만 자체 스킨이고, 미디어 플레이어도 자체 재생기인것이죠.
PLEX 자체가 돌아가는것은 아니지만, LG입장에서는 다양한 인터넷 소스들은 PLEX의 애드온 시스템을 이용해 제공할수 있고 좀 더 멋지게 컨텐츠를 메타데이터와 함께 보여준다는 점에서 좋은 시도인것 같습니다.

이 게시물을…

카테고리 :
HTPC
첨부 :
LG-TV-Plex1.jpeg
Revue-Google-tv.gif
boxee-box-lg.jpg
whatis_gallery_slide120100901.jpg
조회 수 :
390
등록일 :
2010.10.02
05:38:37
엮인글 :
http://xbmc-korea.com/xe/29663/b11/trackback
게시글 주소 :
http://xbmc-korea.com/xe/29663

http://xbmc-korea.com/xe/29663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