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모바일 혁명의 중심 앱스토어

 

바다갈매기
2010-10-24 07:42:18  |  조회 : 722

우선 책하나를 소개합니다.
모바일 혁명이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김중태 지음/한스 미디어)
(중략)
7장 매달 100만명의 백만장자를 만드는 애플 앱스토어의 혁명
<마법의 엘도라도 애플 앱스토어>
매달 100만명의 백만장자가 새롭게 탄생하는 시장이 있다면 믿겠는가? 사업 성공의 어려움을 아는 사람이라면 그런 곳은 없다고 할 것이다. 그런데, 그런 엘도라도와 같은 시장이 지금 우라가 사는 곳에 펼쳐지고 있다. 모바일 앱스토어 시장이 바로 엘도라도 인 것이다. (중략)
과거에는 개발자가 힘들게 프로그램을 개발해도 매출의 대부분을 이통사가 가져갔으나 애플의 앱스토어는 수익이 아닌 매출의 대부분을 개발자 본인이 가져간다. (중략) 그러자 많은 사람들이 엘도라도를 꿈꾸며 애플 앱스토어에 몰려들기 시작했다. 개발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까지도 자신이 만든 아이폰용 응용프로그램을 앱스토어에 등록할 수 있다. (중략)
<2달만에 3억원을 벌다>
(중략) ‘트리즘;이라는 간단한 퍼즐 게임은 4.99달러 유료 게임이다. 부업으로 심심풀이 삼아 게임을 만든 ‘스티브 디메터’는 앱스토어에 게임을 올린 2달 뒤에 회사를 그만두었다. 2달 동안 그가 번 돈이 3억원이 넘었기 때문이다. 2달 동안 ‘트리즘’은 7만건이 넘는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중략) 개인 개발자가 부업으로 간단하게 만든 게임으로 앱스토어 초기에 몇억을 번 것이다.
김중태 원장(IT문화원 http://www.dal.kr )의 2010년 4월 1일에 열린’대한민국 국회 스마트폰 심포지움에서 ‘스마트폰과 모바일 Economy의 도래’ (http://imnews.imbc.com//fullmovie/fullmovie05/child/2599286_6631.html )라는 발표에서 아이폰 앱스토어의 혁명적 이유를 아래의 3가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1. 기회의 평등(가장 핵심 사항)
• 과거 (사실 현재도 동일하지만) 영의정 자리(백만장자)는 하나이고 양반(특권 계측)만 영의정(백만장자)가 될 수 있는 시대였다면 (앱스토어를 통해) 천민(개인 개발자)도 영의정(백만장자)가 될 수 있는 시대의 차이는 가히 혁명적 차이다라고 말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바일 프로그램에서 개인이 돈을 벌 수 없는 대기업 횡포가 난무하는 시장에서 어느 누구나 도전가능한 동일선상에서 시작할 수 있는 시장의 재편! 이것은 정말 가히 혁명이라고 말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수직구조에서 수평구조로의 변환
• 갑-을 관계( 이동사 – 개발자 )가 아닌 파트너( 애플 – 개발자 ) 관계로의 변환으로 개발자의 환경이 바뀌었습니다.
3. (재미로 만드는)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다.
• 류한석 소장 : 다시 개발자의 길로 들어서고 싶다. ‘개발을 사랑하는 마음이 생긴다.’
예를 드는 방귀 프로그램은 개인의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제한적인 시장의 폐쇄성을 개발자에게 돌려준 상황의 변화. 이동사의 이익을 배제한 아이디어, 수익성을 빌미로 제한된 시장의 폐쇄성에서 개방으로 이것이 정말 혁명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통해 개발자들의 활발한 개발의 의욕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케다 가요코의 책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If the world were a village of 100 people)’을 보더라도 아직도 누군가에게는 1달러는 삶의 큰 의미일 수 있다. 그래서 김 원장꼐서는 인도 교수가 열을 내며 하는 말을 전해 줍니다. "너희들(인도 학생)들이 이제는 여기(인도)에서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벌 기회가 생겼다!"
이 말은 비단 인도와 같은 후진국의 상황만 해당되지 않는다. 즉, 한국에 맥북 하나사서 프로그램 올리면 미국달러가 매달 150불 이상의 소득이 발생되면 한국의 내 통장에 돈이 들어온다는 것이다. 미국에 대리점을 만들지 않아도 되고, 카드 결제에 따라 매달 수익일 생기며 주식 투자처럼 투자 소실도 없으며, 지속적으로 수익이 크든 적든 생긴다는 것이다. 김중태 원장의 주장처럼 우리는 5,000만의 시장을 열어 주었지만 우리에게는 세계 시장이 열렸습니다.
이와같이 모바일 혁명의 중심에 애플의 앱스토어가 있다는 것 입니다.
당신도 이제 이런한 혁명을 멀리서 보고 있을 것인가 아니면 엘도라도에 도전해 볼 것인가?

http://kmug.co.kr/board/zboard.php?id=column&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284

This entry was posted in Uncategorized.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